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

S_visual.png

유치원 특색 사업

특색교육1

샘플이미지

목표

  • 유치원 주변과 창곡천을 산책하며 탐구능력을 기르고 자연의 변화와 아름다움을 느낀다.
  •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태도를 기른다.
  •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도모하고 창의성 및 감수성 발달을 촉진한다.

방침

  • 월 1회 이상 실외의 다양한 자연과 함께 놀이하고 관찰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실시한다.
  • 숲 체험 전문가와 함께하는 숲체험활동을 연 2회(4월, 10월) 실시한다.
  • 계절별 자연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놀이로 확장하여 교육활동을 연계한다.
  • 자연에서의 다양한 놀이를 통해 새롭게 발견한 내용 및 놀이를 가정과 공유한다.
  • 환경 관련 기념일 행사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환경보호의 지식, 태도를 기른다.

세부 추진 계획

테이블스타일
내용세부 내용
교실 속 미니정원 조성·학급별로 작물을 선정하여 일과 속 미니정원의 작물을 관찰하고 가꾸기 활동
가정과 함께하는 자연놀이·연령별로 유아 1인 식물(버섯) 기르기 활동
·학급에서 유아가 심은 식물 가정에서 키워보고 성장과정을 관찰하고 공유
창곡천 놀이·숲체험 전문가와 함께 연령별 창곡천 숲 체험 놀이활동
·창곡천 주변의 변화와 자연물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 체험 활동
· 월 1회 건강한 걸음 창곡천 꽃길, 숲길, 물길 걷기
사계절 놀이·계절별 바깥놀이(봄 소풍, 여름 물놀이, 가을 낙엽, 겨울 눈놀이)
푸른 별 지구를 지키자!·동화책을 활용한 탄소저감교육 및 환경교육
·교실 속 탄소 감량 실천(분리수거,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등)
·창곡천 주변 쓰레기 줍기 등 환경보호 캠페인 활동
· 환경 관련 기념일 행사 참여하기(환경 달력 만들기)

기대효과

  • 유치원 주변의 창곡천을 산책하고 놀이하면서 자연의 변화와 아름다움을 느낀다.
  • 자연의 이로움과 소중함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자연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알고 실천 하는 태도를 기른다.

특색교육2

샘플이미지

목표

  • 책의 이로움을 알고 책 보는 것을 즐긴다.
  • 책을 소중하게 여기고 바른 태도로 책을 읽는 습관을 기른다.

방침

  • 매일 책 마을에서 다양한 책을 보는 활동을 실시한다.
  • 책을 통해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상상하고 해결하도록 지원한다.
  • 교실 내 작은 탐구 공간 및 도서공간을 조성한다.
  • 사물, 매체, 자연 등 친구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상상놀이를 지원한다.
  • 주도적이고 자유로운 책놀이를 지원한다.
  • 가정과 연계한 독서활동으로 책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.

세부 추진 계획

테이블스타일
내용세부 내용
책으로 언어가 술술 ·학급별 나의 사랑하는 책 소개
·연령별 독서골든벨
·그림책과 연계한 요리활동
·가정과 연계한 책 만들기
·책을 통한 의성어, 의태어 등 말놀이 언어 활동
·환경인쇄물, 간판을 활용한(지역사회 연계) 한글 놀이
·독서통장, 편지쓰기 활동(만5세)
책으로 예술이 반짝· 동화책 관련 공연 관람
· 책과 연계된 예술 표현 활동(통합적 문학활동)
책으로 인성이 쑥쑥· 아름다운 가치사전 속 가치를 활용한 인성교육활동
· 배려, 나눔, 존중, 질서, 협력, 효 등 인성덕목별 그림책을 주제로 한 통합적 활동 실시
· 삼남매 책 읽기(연령별 간 책 읽기 활동, 책 읽어 주는 형님들)

기대효과

  • 다양한 책 보기 환경 및 즐거운 책 읽기 경험을 통하여, 책에 흥미를 가지고 책을 읽는 즐거움을 경험한다.
  • 책을 소중하게 다루고 바람직한 독서 습관이 형성된다.